부동산/부동산 용어와 상식

<부동산 용어 공부> LTV, DSR, 모기지론 쉽게 설명

나다울 NADAWOOL 2021. 3. 3. 07:20
728x90
반응형

 

뉴스 기사를 읽으며 모르는 용어를 공부하고 이해하게 되면 무작정 외우는 것 보다 조금 더 머릿속에 잘 남기 때문에 이렇게 종종 부동산 경제 기사를 함께 읽으며 부동산 용어 공부를 하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합니다.

 

출처 : 매일경제 (https://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2D&mid=shm&sid1=101&sid2=260&oid=009&aid=0004756209)

 

 

해당 기사는 현재 집값이 많이 올라 대출 하기가 전만큼 쉽지 않다는 내용의 기사 인데요, 파란색으로 박스를 친 단어들이 생소하기 때문에 오늘 함께 용어 공부를 해보도록 할게요.

 

 

 


 

LTV란 ? 

LTV란 주택담보대출 (Loan To Value ratio) 의 약자로 주택을 담보로 돈을 빌릴 때 인정되는 자산 가치 비율 입니다. 예를 들어 2억짜리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진행하고자 할때 LTV 비율이 40%일 경우 (2억 x 0.4) 최대 빌릴 수 있는 금액은 8천만원 이라는 뜻입니다.

즉, 위에 기사 내용을 다시 한번 읽어보면 LTV 40% 금융 규제가 있지만 최근 부동산 값이 급격히 올라 9억이 넘는 주택 비율이 22% 넘었으며, 이에 따라 9억원 초과하는 주택의 경우 LTV 비율이 40%반값인 20%로 줄어들고, 15억 초과에는 대출이 금지 된다는 내용 인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 LTV 비율은 수도권과 같은 투기과열지구에서 40%이며, 9억이하로 가정 한다면 최대 받을 수 있는 대출 금액은 3억6천만원 입니다.

 

 

DSR이란?

DSR 이란 모든 종류의 부채 원리금을 연소득으로 나눈 값을 뜻합니다. 즉, DSR로 연간 빚을 갚을 수 있는 능력치가 어느정도에 해당 하는 가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DSR 계산방법은 1년동안 갚아야할 모든 부채 금액에 연소득을 나누어 계산 하게 되는데요, 이 때 대출에 학자금대출이나 자동차대출, 부동산 대출 등 모든 금융권에서 빌린 모든 대출이 합산 되는 것 이지요.

즉, (대출원리금 상환액 총합계 / 연간소득) 이 계산 방법이 되겠습니다.

예를 들어 연봉 3,000만원이고, 부동산대출,학자금대출,자동차대출의 연간상환액이 800만원이라고 가정 했을 때, 800/3000 = 26.6% 이렇게 계산 하면 됩니다.

다시 한번 뉴스를 확인해보면 은행별 DSR에서 개인별 DSR로 강화 된다고 나와있는데, 현재 은행별로 DSR 평균을 40%로 관리 하는데, 금융 규제가 은행별에서->개인별로 강화 될 것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 이다. 이 뜻은 은행이 A라는 사람에게 DSR60% 적용했다고 가정해보자. 그럼 다른 B라는 사람에게 20%를 적용시켜 평균치인 40%에 맞추는 방식이다. 하지만 이제는 동등하게 각 각 DSR을 40%씩 적용한다는게 개편 방향이다. 

 

 

모지기란?

모기지론 (Mortgage loan) 은행과 같은 금융기관이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수요자에게 해당 주택이나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것 입니다. 일반 대출과 다른 점은 20년 장기로 빌릴 수 있으며, 20~30%만 본인부담으로 손쉽게 집을 마련하고 조금씩 갚아 가면 되는 방식입니다.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